한국어선생님/튜터링일기

11. 한국어 튜터 활동 : 배론 한국어교원 2급 비용 및 중간고사 후기

방곡디노 2023. 1. 14. 10:20
반응형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에 관심이 많아 알아보게 된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를 수료하면 한국어 교원 자격증 2급과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대학졸업자는 시작 시기를 잘 맞추면 1년~1년 반 만에 수료가 가능하다.

한국어 교원 카페에서 알게된 학점은행제 기관 중 3개를 골라 상담을 했는데, 당시 배론에서 패키지 20% 할인 이벤트가 있었고, 가장 가격대가 좋아서 배론에서 수강을 했다.

패키지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정해진 과목만 들을 수 있고, 휴학도 불가하다. 그러나 어떤 과목 들을지 따로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짜인 과목만 열심히 수강하면 수료가 되니 편한 점도 있다. 1학기는 이론 8과목, 2학기는 이론 7과목에 실습수업을 들어야 한다. 실습을 제외하고 46만 원 정도에 1년 코스를 들을 수 있다니!! 거기에 실습비도 다른 곳보다 비슷하거나 저렴한 편이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강의 퀄리티도 무시할 수 없다.  다른 곳에서 수업을 들어보지 않아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지인이 두 곳에서 수업을 들었는데 배론이 더 괜찮았다고 해서 안심이 되었다. 실제로 내가 수업을 들어보니 개인적으로 배우는 내용도 많고, 한국어 튜터 활동을 하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재 1학기 중간고사까지 완료한 상태인데,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편이다. 다만 수업 내용이 개론 수준이라 깊이 있는 내용이 아니지만, 첫 시작하기에는 충분하다.

수업은 정해진 기한 내에 수업을 들어야 출석이 인정된다. 배론 평가는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가 있다. 토론은 주어진 주제에 100자정도 자기 의견을 써야 한다. 한 과목당 4개씩 쓰면 된다. 퀴즈는 정답 상관없이 참여만 하면 돼서 부담스럽지 않다.

중간고사는 오픈북이고 객관식20문항, 주관식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은 강의자료와 수업내용에서 나온다. 대부분 강의자료와 내용이 똑같아서 큰 어려움은 없으나 두 과목 정도는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도 있었다. 주관식은 거의 대부분 단답식이었다. 시험 시간은 1시간이라 부족하지는 않았다. 시험을 친 후 객관식 점수는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주관식 점수는 시간이 좀 지나야 알 수 있다.

일하면서 수업을 듣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처음에는 미리미리 강의를 잘 듣다가 한 번 밀리기 시작한 후로 주말에 강의를 몰아보게 되었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미리미리 계획한 대로 수업을 들어야겠다. 그나저나 과제 제출까지 10일 남았는데, 할 수 있겠지....?


<배론 한국어교원 패키지 할인중>
가입시 배론추천인 sofk3535 입력하고 상품권 받아가세요​
-이마트, GS칼텍스 모바일 쿠폰 1만원
- 중간고사 이후 쿠폰 발송, 6과목 이상 수강시 제공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교원,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장애영유아, 심리학, 학위취득, 학점은행 전 과정

www.baer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