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구화식 교수법과 상황중심 교수법의 등장 배경
1920-1930년대 영국의 응용언어학자의 연구에서 시작
대표적 인물 Palmer, Hornby
언어 교육 과정의 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원리와 교수 절차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시도함
[1] 어휘 통제
언어 지식은 어휘, 문법, 발음에 대한 것이다. 구화식 교수법에서 어휘는 외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봄. 어떤 것을 가르칠 것인지, 어느 것부터 가르칠 것인지 외국어 학습 목표로써 읽기 기능을 강조하며, 어휘 통제 원칙을 개발함.
(1) 어휘 빈출도 조사 - 얼마나 빈번하게 나타나는지를 조사.
(2) A general Service list of English words (1953) 영어교재 개발에 표준 참고자료(어휘선택의 보고서)
(3) 한국어 능력 시험 (TOPIK) 1급 800개의 기초 어휘, 2급 1500-2000개 습득 권고
(4) 어휘의 등급화(사용 빈도, 난이도, 활용 등을 고려함)
(5) 어휘는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맥락(Context) 안에서 사용에 중점을 두어 가르치는 것이 중요 (사용중심)
[2] 문법 통제
(1) Pamlmer 는 외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문법문제를 강조
하나의 보편적인 논리가 모든 언어의 기초를 형성. 교사의 책임은 보편문법의 각 범주들이 어떻게 외국어에 반영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
(2) Pamlmer 는 문법은 구어체의 기저에 놓여있는 문형으로 가정
영어를 분석 대치 구조표(Substitution Tables)로 분류. 저는 (과일,운동,음식) 을/를 좋아해요.
학습자가 영어문장 구조의 규칙을 내재화에 도움 줌.
(3)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영어 문형의 분류가 처음으로 사전에 통합
기본영어 문형의 표준 참고 자료가 됨
[3] 한국어 문법
(1)한국어는 한국어 문법, 문형, 표현 등으로 문법교육을 함
(2) 한국어에서 문법은 시제, 피동, 사동 등의 국어 문법 범주 및 -다가,-어서/아서, -(으)니까, -더니, -았/었더니 등이 문형으로 분류
2. 구화식 교수법과 상황 중심 교수법
[1] 1920년대 이후 Palmer, Hornby 및 영국 응용언어학자
교재 내용의 선택(어휘와 문법적 내용을 선택하는 절차)
점진적 배열 (내용을 조직하고 순서를 결정하는 원칙)
교재 내용 제시 (교과 과정에 나타난 항목을 제시하고 연습시키는 기술)의 체계적인 원리와 관련된 교육 방법론을 개발했다.
[2] 상황 중심 교수법의 특징
(1) 언어 교수는 구어에서부터 시작한다
(2) 목표어를 교실수업 진행 언어로 한다 -> 직접식 교수법에 근거하여 만든 구화식 교수법
(3) 새로운 언어 요소는 상황별로 소개되고 연습한다 -> 상황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구화식 교수법의 다른 이름으로 상황중심 교수법이 나왔다.
(4) 어휘 선택 절차는 필수적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가 포함 되도록 고려해야 한다
(5) 문법 항목은 단순한 형태부터 가르친다는 원리에 따라 등급을 정한다 ->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형태로 가르친다
(6) 충분한 어휘와 문법적 바탕이 이루어진 후에 읽기와 쓰기를 도입한다 -> 구어가 충분히 연습이 이루어졌다면 읽기와 쓰기 활동을 한다.
**한국어교육에서 상황별로 소개하고 연습하는 활동을 고안 : 병원에서, 우체국에서, 백화점에서, 카페에서
**상황이 설정되면 어휘, 문법 항목을 생각해 본다
3. 구화식 교수법과 상황 중심 교수법의 접근방법
[1] 언어 이론
(1) 구조주의
상황 중심 교수법의 기저에 놓여 있는 언어 이론. 영국식 구조주의의 한 유형으로 특징지어짐
Pittman(1963) 영어구조를 가르치는 데 학습자가 많은 양을 연습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추어 제시된 문형의 구두 연습(패턴)을 고안해야 함. (대치구조표)
언어 구조에 대한 지식은 이것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반드시 연관시켜야 함. 상황 중심 교수법의 독특한 특징으로 나타남.
(2) 행동주의
미국 구조주의 언어학자들의 언어 견해와는 대조적
Frisby(1957) 언어는 현실 세계에서 목표와 상황에 관련된 의도적 행위로 간주되고 있다. 모방과 반복을 강조..
(3) 학습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의 습관형성 이론의 한 유형. 주로 학습의 조건보다는 학습 과정을 다루는 것
Frisby(P-P-P) 지식이나 자료를 받아들이는 과정(Presentation), 반복해서 그것을 기억 속에 고착 시키는 과정 (Practice), 자신의 기술이 될 때까지 실제적인 상황에서 연습하는 과정(Performance)
French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언어습관이다. 상황 중심 교수법은 문법을 가르칠 때 어떤 상황에서 그 형태가 사용되는 방법으로 유도하는 귀납적 방법. (길찾기: 똑바로 가다가 왼쪽으로 가세요. -다가-에 대해 문법 내용을 먼저 설명하는 것이아니라 상황을 주고 가르친다)
새로운 상황에 맞게 구조나 어휘 확대는 일반화에 의해 나타남)
결론 : 구화식 교수법과 상황중심 교수법의 장단점을 이야기해보자
상황중심 교수법은 행동주의에 근거하여 모방하고 반복 연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내재화 시킬 때까지 PPP. 학습자의 부담이 적다. 단순 연습이나 자기 연습을 할 수 있으나 재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단점
4. 구화식 교수법과 상황 중심 교수법의 교수 설계
[1] 목표
네 가지 기본 언어 기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있다
네 가지 기능은 언어 구조를 연습하기 때문에 문법이 중요시 됨. 발음 정확성 강조. 읽기, 쓰기 기능은 충분한 구두 연습 후 도입했다. 발음이 화석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발음에 엄격함. 습관의 내재화
[2] 교수 요목
상황 중심 교수법에서 기본 구조는 구조적 교수 요목과 어휘 목록
언어 구조는 문장 내에서 가르치고, 문형을 얼마나 잘 가르칠 수 있게 하는가에 따라 어휘가 선택되어야 함. 예: (시간)이/가 걸려요. 을/를 좋아하다, 이/가 좋다 -> 날씨, 여름 등 문형 제시 후 연습할 수 있는 어휘를 선택
한국어 교육 : 문법 항목을 우선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휘를 선택하는 구조 중심 교수요목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음.
초급 : -이/가 걸리다 문법 항목이 설정 -> 시간이 걸리다. 학교에서 집까지 얼마나 걸려요? 30분쯤 걸려요. 멀지 않아요. 가까워요 등의 어휘를 선정.
[3]교수 학습 활동 유형
상황 중심 교수법은 새로운 문형을 제시하는 상황적 접근 방법과 이들 문형을 반복 연습하는 방식을 이용. 행동주의에 기반함
Pittman 상황 : 사물, 그림, 그리고 실물의 사용을 의미. 행동과 몸짓을 합쳐서 새로운 언어 항목 설명, 문법적 설명이나 ㅣ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
연습: 통제된 반복과 대치연습활동으로 구성
활동: 전체 반복, 받아쓰기, 연습, 구두에 바탕을 둔 통제적 읽기 및 쓰기 연습이 포함
예: 시장에서 물건 사기 -> 은/는 얼마예요?
[4] 학습자의 역할
초기 단계 학습자. 교사의 말을 듣고 반복하여 질문과 명령에 응함. 학습의 통제능력은 없으나 적극적 참여 권장되며 주도적 응답과 질문 활동 요구됨.
[5] 교사의 역할
교사는 수업의 통제자로서 도입 및 연습 강조
제시 단계 : 하나의 표준 모형으로 목표 언어의 상황을 설정, 학생들이 반복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 구조의 모형을 만들어야 함. 학습자가 정확한 문장을 만들도록 질문, 명령, 지식을 통해 조작 -> 정확성이 중요함, 통제가 많음
수업 중 : 학생들에게 언어 사용 기회를 더 많이 갖게 해야 함(내재화를 위해). 다음 수업에서 큰 문제가 될 만한 문법적, 구조적 실수가 나타나지 않도록 계속 조심해야 함, 시간 조정, 교과서에 제시된 구조를 이용한 구두 연습, 복습, 개개인의 특수한 요구 사항에 대한 적응, 교과서에서 제시된 것 이외의 연습용 언어활동을 해야 함.
[6]교수 자료의 역할
교사가 교과서의 주인이 되어야 함.
교과서: 여러 가지 다른 문법적 구조에 따라 치밀하게 계획되고 조직된 단원들을 포함하고 있음 -> 안 배운 문법이 뒤에 나오면 안됨.
시청각 자료: 교사 자체 제작 혹은 상업적으로 제작된 것 (벽 차트, 플래시 카드, 사진, 막대그림 등)이 있음
5. 교사 절차
통제된 언어 구조 연습 단계 -> 자유로운 단계 -> 문형의 구두연습 단계 -> 자동적인 단계의 맗기, 읽기, 쓰기의 단계Pittman 발음 -> 복습 ->새로운 언어 구조와 어휘 제시 -> 구두연습 -> 읽기 쓰기 연습
Davies 듣기연습 -> 전체모방연습(그룹) -> 개별적 모방연습(한 명씩) -> 분리연습(어휘를 문장에서 분리시켜 따로 연습함) -> 새로운 모형 형성 연습 -> 반응 이끌어 내기 -> 댗 연습 -> 질의 응답 연습 -> 정정
6. 결론
1950년-60년대 상황 중심 교수법과 관련된 교수 절차
PPP : Presentation 제시(교사의 설명), Practice(단순 연습), Production(학습자의 생산) 수업 모형에서 나타남
상황 중심 교수법의 원리에 따라 쓰인 교과서는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사용. 교수법 또한 여전히 널리 사용됨
연습 : 싱황 중심 교수법의 원리에 따른 수업 안을 생각해 보자
문법선정: 아/어/여 지다 -> 어휘 선정 (날씨) -> 덥다, 춥다, 쌀쌀하다, 시원하다 -> 문형 : 날씨가 추워졌어요 -> PPP
배론 추천인 : sofk3535
-이마트, GS칼텍스 모바일 쿠폰 1만 원 증정
- 중간고사 이후 쿠폰 발송, 6과목 이상 수강 시 제공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500,000원 실습 신청
m.baeron.com
'한국어선생님 > 자료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주차(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개론 : 음운과 음운과정 (0) | 2022.12.22 |
---|---|
3주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한국어 교재의 구성원리, 구성문제와 구성문제 해설 (0) | 2022.12.19 |
3주차 한국어 문법론 : 음운변동의 원리 (0) | 2022.12.18 |
3주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언어 교육 이론과 듣기 교육, 주제별 듣기 교육에 대한 연구 (0) | 2022.12.17 |
3주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 말하기 수업의 구성, 말하기 오류의 수정, 말하기 수업의 예 (2) | 2022.12.15 |